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유틸리티
  3. 윈도우11 버추얼박스 USB 부팅 가상 디스크 만들기

윈도우11 버추얼박스 USB 부팅 가상 디스크 만들기

· 댓글개 · 바다야크

버추얼박스의 가상 컴퓨터를 USB 메모리로 부팅하려면 vmdk 파일을 만들어서 미디어 관리자에 등록하거나 USB 목록에 추가하여 USB 부팅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이 글은 USB 메모리 장치를 vmdk로 만드는 방법을 설명하는 글 입니다만, 추천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 USB 장치로 vmdk 파일을 만들면 USB 메모리에 있는 모든 파일을 담아서 만들어지는 줄 알았습니다. 그래서 USB 메모리가 없어도 PC에 저장된 vmdk 파일로만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는 줄 알았습니다만, USB 장치에 연결할 수 있는 정보만 저장됩니다. 즉, vmdk 파일을 사용하려면 USB 메모리가 필요합니다.
  • 버추얼박스에서 제공하는 VBoxManage.exe를 이용하여 vmdk 파일을 만드는데, 가장 최근 버전인 버추얼박스 7.0.2에서는 에러가 발생합니다. 이전 버전을 사용해야 vmdk 파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 무엇보다도 vmdk 파일을 미디어 관리자에 등록하고 사용하다 보면 연결에 오류가 발생합니다.

연결 오류가 발생하는 이유가 어떤 문제인지 전혀 모르겠습니다. 해결 방법도 몰라서 필요하면 또 이전 버전의 버추얼박스로 vmdk 파일을 새로 만들어야 합니다. 미디어 관리자에 등록하기 전에 백업해 둔 vmdk 파일을 사용해도 안 됩니다. vmdk 파일을 만든 이전 버전의 버추얼박스에서도 똑 같이 발생합니다.

결론은 USB에 추가하는 방법보다 훨씬 불편하고 불안하지만, USB 메모리로 vmdk 파일을 만들어서 USB가 아닌 하드디스크로 추가할 수 있다는 것도 알고 있다면 언제가 쓰임새가 있지 않을까 싶어서입니다. 쓰임새가 있든 없든 버추얼박스가 버전 업을 통해 문제점이 해결되었으면 좋겠네요.

이 글에서는 버추얼박스에서 USB 메모리를 가상 컴퓨터의 하드디스크로 추가할 수 있도록 vmdk 파일을 만드는 방법과 사용하는 방법까지 알아봅니다.

버추얼박스 USB 메모리 vmdk 파일 만들기

윈도우11에서 vmdk 만들기 주의 사항

VBoxManage.exe로 USB 메모리를 버추얼박스의 가상 디스크로 만들기는 어렵지 않습니다만, 앞서 언급드린 문제 말고도 윈도우 11에서는 cmd.exe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는 "파워셀(관리자)"가 있지만, 여기서 VBoxManager.exe를 실행하면 USB 장치에 대해 VERR_ACCESS_DENIED 에러가 발생합니다.

BoxManage.exe: error: VMDK: Image path: 'd:\temp\usb-boot.vmdk'. Getting config interface failed

버추얼박스 최근 버전인 7.0.2를 사용하고 있는데, vmdk 파일을 생성하는 명령에서 계속 에러가 발생합니다. 몇 시간을 고생하다가 구글 검색의 도움으로 버추얼박스 6.1.40에서는 에러 없이 된다는 것을 알았을 때는 매우 반갑더군요. 어쩔 수 없이 7.0.2를 제거하고 6.1.40을 설치해서 vmdk 파일을 만들고, 다시 7.0.20을 다시 설치해야 했습니다.

VBoxManage 실행 방법

버추얼박스에서 제공하는 VBoxManage.exe로 어떻게 USB 메모리로 vmdk 파일을 만드는지 방법부터 정리합니다.

  1. cmd.exe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2. 버추얼박스가 설치된 곳으로 이동합니다.
  3. diskpart.exe로 USB 메모리가 물리적으로 몇 번째 디스크인지 번호를 확인합니다.
  4. VBoxManage.exe로 vmdk 파일을 만듭니다.

VBoxManage.exe로 vmdk 파일을 만드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VBoxManage internalcommands createrawvmdk -filename [vmdk 이름] -rawdisk \\.\PhysicalDrive[번호]

애플 맥에서는 /dev/disk[번호]를, 리눅스에서는 /dev/sdc[번호] 입니다.

윈도우11에서는 cmd.exe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cmd.exe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cmd.exe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윈도우 탐색기에서 cmd.exe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는 cmd.exe 말고 파워셀 또는 파워셀(관리자)에서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VERR_ACCESS_DENIED 에러가 발생합니다.

VBoxManage.exe: error: Cannot open the raw disk '\\.\PhysicalDrive1': VERR_ACCESS_DENIED VBoxManage.exe: error: The raw disk vmdk file was not created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 cmd.exe에서는 에러 없이 vmdk 파일이 생성되는데, 파워셀(관리자)에서는 안 된다? 파워셀(관리자)가 왜 따로 있는지 이유를 모르겠네요.

VBoxManage 실행

USB 메모리 vmdk 파일 만들기
USB 메모리 vmdk 파일 만들기

USB 메모리의 디스크 번호를 먼저 확인해서 vmdk 파일을 생성합니다.

  1. cmd.exe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2. (1) cd 'C:\Program Files\Oracle\VirtualBox\'
  3. (2) diskpart 실행하고
  4. (3) lisk disk로 USB 메모리의 디스크 번호를 확인합니다.
  5. (4) exit로 diskpart를 종료합니다.
  6. (5) VBoxManage로 vmdk 파일 생성 명령을 실행합니다.
  7. 지정한 vmdk 파일을 확인합니다.

vmdk 파일은 USB 메모리 연결 정보일 뿐

생성한 vmdk 파일에 USB 메모리의 내용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USB 메모리에 접근할 수 있는 통로일 뿐입니다.

생성된 vmdk 파일
생성된 vmdk 파일

USB 메모리에 8GB 크기의 윈도우11 설치 파일이 들어있는데도 vmdk 파일 크기는 1KB로 매우 작습니다. 그러므로 vmdk 파일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USB 메모리가 USB 포트에 꽂혀 있는 상태에서 사용해야 합니다.

버추얼박스에서 vmdk 파일 사용방법

가상 미디어 관리자에 등록

버추얼박스 가상 미디어 관리자
버추얼박스 가상 미디어 관리자

vmdk 파일을 사용하려면 버추얼박스의 가상 미디어 관리자에서 등록해야 합니다. 버추얼박스의 메인메뉴>>도구>>가상 미디어 관리자를 실행합니다.

버추얼박스 저장소 vmdk 등록
버추얼박스 저장소 vmdk 등록

가상 컴퓨터에 vmdk 파일을 지정하기 위해서는 버추얼박스에 하드디스크로 추가부터 해야 합니다.

가상 컴퓨터에 하드디스크로 추가

가상 컴퓨터 하드 디스크 추가
가상 컴퓨터에서 vmdk 하드 디스크 추가

가상 컴퓨터의 설정>>저장소에서 하드디스크를 추가하고 vmdk 파일을 선택합니다.

vmdk 하드디스크를 STAT 포트0으로 설정
vmdk 하드디스크를 STAT 포트0으로 설정

vmdk 하드디스크의 SATA 포트를 0으로 지정하여 부팅할 때 최고 우선순위로 변경합니다.

USB 메모리 vmdk로 부팅
USB 메모리 vmdk로 부팅

USB 메모리로 만든 vmdk로 부팅한 모습입니다. 버추얼박스 7.0.2에서는 가상 컴퓨터에 윈도우11을 설치할 수 있군요.

vmdk 오류

vmdk 오류
vmdk 오류

가상 컴퓨터에 윈도우11을 설치했는데도 이후에 다시 사용하려고 하면 vmdk 등록 정보에 오류가 발생합니다. 뭐가 바뀌었는지 모르지만, 접근이 안 됩니다. USB 메모리를 사용하려면 다시 버추얼박스 6.1.40으로 다운그레이드하고 새로 만들어야 합니다.

무엇을 잘못했나? 7.0.2를 설치하고 6.1.40을 설치하기 전에 리부팅을 하지 않아서 그런가 하고 다시 설치해 보고, 6.1.40에서는 문제가 없을까 해서 또 제거하고 설치하면서 몇 번을 7.0.2와 6.1.40을 오락가락했는데, 결국 어떤 문제인지 찾지 못했습니다. 버추얼박스가 업그레이드해서 vmdk 오류가 사라지지 않는 한 다시 사용할 일은 없겠습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