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모바일/윈도우 모바일
  3. 윈도 모바일폰에 로즈키 설치

윈도 모바일폰에 로즈키 설치

· 댓글개 · 바다야크

스마트폰을 메모용으로 자주 사용하다 보니 편안한 한글 입력기는 필수 사항입니다. 오돌도돌한 QWERTY키보드가 있으면 좋겠습니다만, 제가 사용하는 로즈키는 키를 누르는 것에 멈추지 않고 터치 화면을 십분 활용하여 그림 그리듯이 드래그하는 방법도 함께 사용함으로써 매우 빠르고 편리하게 한글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며칠을 사용하면서 너무 좋아 이미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만, 설치하는 방법과 사용하는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어떤 한글 입력기인가?

위에 소개된 글에도 로즈키에 대한 설명을 드렸습니다만, 사진과 글씨만으로는 로즈키의 장점을 제대로 말씀 드리지 못하는 것 같아서 간단히 동영상을 담아 보았습니다. 많이 버벅거렸네요.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

TouchKeySip 프로그램 설치

TouchKeySip는 스마트폰에서 키를 입력받는 엔진입니다. 로즈키는 이 엔진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스크립트입니다. 그러므로 먼저 TouchKeySip를 설치해야 하는데 일본에서 만들어졌기 때문에 제작자 홈페이지에서 받으면 일본어로 출력되므로 한글화 작업이 되어 있는 프로그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링크에 첨부된 파일을 내려받아 풀어 보시면 "touchkeysip.arm.kor.cab" 파일이 있습니다. 이 파일 스마트폰에 설치합니다. 프로그램이 작기 때문에 "장치"에 설치했습니다.

모아키 설치

로즈키에는 매우 다양한 모습의 입력기가 있습니다. 키보드 모양과 입력 방법이 매우 다양하다는 것이지요. 최근에는 로즈키 3.0이 나왔는데, 파일을 풀어 보면 그 다양한 키보드 모양을 보면 놀랄 정도입니다.

아직 로즈키 3.0을 많이 사용하지는 못했지만 저는 열혈남아su님께서 올려 주신 모아키가 좋더군요.

첨부된 파일 중에 "걍 붙여 넣으세요.zip" 압축을 풀어 보시면 몇 개의 bmp 파일과 default.txt가 있는데, 이 파일을 스마트폰에서 /Program Files/touchkeysip 폴더에 복사하시면 되는데,

  1. 우선 touchkeysip 폴더에 있는 파일을 모두 지운 후,
  2. 좋아하는 색상을로 .bmp와 defalultscript.txt를 복사합니다.
  3. 저는 defalultscript.txt 보다는 rosekey.txt 로 변경했습니다. 나중에 선택할 때 이름이 예쁘기 때문입니다.

복사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모습이 됩니다.

이제 스마트폰에서 "설정" 에서 입력기를 이용하거나, 메모나 글 입력에서 하단에 출력되는 입력기 선택 아이콘을 클릭하면 나오는 옵션을 선택한 후, 입력 방법에서 "touchkeysip"를 선택합니다.

스크립트 선택 입력 창에 미리 복사해 두었던 스크립트 파일 rosekey.txt 이름을 전체 폴더 위치와 함께 입력합니다.

이제 로즈키로 글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바라는 것이 있다면, ...

최근에 나온 로즈키 3.0을 보면 쌍자음을 더블 클릭으로 입력할 수 있다고 해서 확인해 보았는데, 모아키37에는 적용이 안 되나봐요. 또 너무 많은 입력기로 사용하기가 어렵군요.  차라리 열혈남아su님께서 제공해 주신 모아키37에 더블 클릭을 적용하고 싶은데, 아우~ 스크립트를 보니 너무 복잡해 보여서 도저히 기능을 추가할 수 없네요. 스마트폰 카페에 부탁해야 겠습니다. 과연 도와주실 분이 계실지 모르겠네요.

TouchKeySip이 윈도우 모바일 뿐만 아니라 아이폰, 안드로이드폰, 노키아폰으로도 나와서, 이렇게 좋은 한글 입력기를 많은 분이 사용했으면 좋겠네요. 벌써 나왔나요?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