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이런저런/생활 정보
  3. 인도고무나무 가지치기 시기와 준비물

인도고무나무 가지치기 시기와 준비물

· 댓글개 · 바다야크

인도고무나무가 수직으로 너무 위로만 자라서 가지치기를 했습니다. 높이뿐만 아니라 옆으로 풍성하게 키우고 싶어서요. 고무나무를 그냥 놔두면 생장점이 위에만 생겨서 자꾸 위로 크는데요, 생장점을 자르면 양쪽으로 새로운 생장점이 생기고 그 방향으로 자라게 됩니다. 새 줄기가 어느 정도 컸다 싶을 때 또 생장점을 자르면 그 줄기에서도 양쪽으로 생장점이 생기고요.

인도고무나무 가지치기
인도고무나무 가지치기

그림에서처럼 가지치기를 해서 예쁜 수형으로 키우고 싶은 거죠. 수직으로 키워도 보기는 좋습니다만, 가정집 천장 높이로는 감당이 안 됩니다.

마트에서 구매한 인도고무나무
마트에서 구매한 인도고무나무

처음에 마트에서 볼 때는 요만했거든요. 그리고 이게 다 큰 줄 알았습니다. 커 봤자 이것보다 얼마나 클까 했었죠. 아니, 커졌을 때의 생각을 아예 하지 않았습니다.

위로만 크는 인도고무나마
위로만 크는 인도고무나마

그런데 그 조그맣던 인도고무나무가 이렇게 폭풍성장을 했습니다. 더 놔두었다가는 천장에 닿을 것입니다.

인도고무나무 가지치기

가지치기하면서 또 하나의 즐거움은 잘라낸 부분을 삽목해서 인도고무나무 화분을 늘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인도고무나무는 생명력이 강해서 웬만한 환경에서도 잘 자랍니다. 잘라낸 가지를 다른 화분에 꽂듯이 세워 놓았는데 잘 자라네요.

인도고무나무 가지치기 준비물

인도고무나무 가지치기 준비물
인도고무나무 가지치기 준비물

인도고무나무 가지치기를 위한 준비물입니다. 톱과 칼, 가위, 삽목하기 전에 물꽂이를 위한 물통을 준비했습니다. 고무나무를 자르면 고무액이 흘러나오는데, 이 고무액에 독성이 있어서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맨손으로는 위험해서 고무장갑을 준비했습니다. 그리고 잘라낸 가지와 잎사귀에서 흐르는 고무액을 지혈하듯이 막고 닦아내기 위해 물티슈를 준비했습니다. 톱과 칼을 사용하기 전에 뿌리는 소독약도 준비했습니다.

인도고무나무 가지치기 시기는

예쁘게 키우고 싶기도 하지만, 더 이상 키 자람하게 두어서는 안 되겠다 싶어서 오래전부터 가지치기를 결심했는데요, 그렇다면 언제가 좋을까요? 인도고무나무 가지치기 시기를 검색해 보았습니다만, 정확한 답은 찾지 못했습니다.

겨울에 가지치기해야 봄을 맞이하면서 가지가 잘 뻗는다는 분이 있고, 봄·여름이 가지치기에 좋은 시기라고 하는 분도 있는데요, 이분들이 전문가가 맞는지, 정말 전문 지식이 있어서 말하는 것인가 의심이 듭니다. 경험 상 카더라 식이어서 누구의 말이 옳은지 모르겠습니다.

다만, 참고할 만한 것은 그분들이 가지치기하면서 올린 글의 날짜였습니다. 11월에 올린 분, 3월 4월 6월에 올린 분 각기 다른데요, 그분들 모두 잘 키우시더군요. 인도고무나무가 잘 컸다고 해야겠지요. 최적의 인도고무나무 가지치기 시기가 따로 있는 것 같지 않아서 뒤로 미루기보다는 마음먹은 날 하기로 했습니다. 작년 3월 26일입니다.

가지치기 진행 과정

2022.03.26 인도고무나무 가지치기

인도고무나무 톱질
인도고무나무 톱질

가지치기하려니 왠지 마음이 아프더군요. 잘 자라고 있는 나무인데 욕심 때문에 톱질하는 것 같아서요. 그러나 더 풍성하고 예쁘게 키운다는 생각으로 톱질했습니다. 집에서 키울 것이라 조금 작은 키가 되도록 잘랐습니다. 앞서 그림처럼 옆으로 풍성하게 키우려면 본 기둥이 커야 보기가 좋을 것 같은데, 저는 아담하게 키우고 싶어서요.

고무나무 수액
고무나무 수액

톱으로 잘라내니 고무나무 수액이 허옇게 흘러넘치네요.  고무나무 수액이 나오는 부분에 물티슈로 꼭 누르듯이 덮었습니다. 마치 치혈하듯이 잡고 있었는데요, 그렇다고 정말 피를 멈추는 것처럼 오래 누르고 있을 필요가 없습니다. 닦아 내듯 잠시 눌렀다가 그냥 덮어 놓았습니다.

인도고무나무 삽목
인도고무나무 삽목

인도고무나무의 맨 윗부분, 즉 생장점이 있는 부분입니다. 버리기가 아까워서 삽목하려고요. 그전에 물꽂이를 해야 한다고 해서 빈 맥주병에 담가 두었습니다.

인도고무나무 가지치기 1차 완료
인도고무나무 가지치기 1차 완료

인도고무나무 가지치기를 완료한 모습입니다. 다른 분들은 이 길이에 두 배 또는 세 배 정도 여유를 두고 잘라냈는데요, 앞서 말씀드렸듯이 작게 키우려고 짧게 잘랐습니다.

한 달 뒤 2022년 5월 8일 움트는 새 생장점

2022년 5월 8일 새 생장점
2022년 5월 8일 새 생장점

한 달 정도 지난 모습입니다. 인도고무나무의 끈질긴 생명력에 감탄하게 되는데요, 새로운 생장점이 그것도 3개나 보이기 시작합니다. 움트는 모습이 너무 기특합니다.

2022년 6월 14일 새 잎사귀

2022년 6월 14일 새 잎사귀
2022년 6월 14일 새 잎사귀

6월 14일 드디어 새 생장점이 잎사귀가 되었습니다. 그 잎사귀 안에 또 생장점이 수줍게 숨어 있습니다. 이렇게 인도고무나무는 생장점이 커지면서 잎이 되고, 잎 안에 또 생장점이 나옵니다. 이렇게 해서 길이 자람을 하는 것이죠.

인도고무나무 가지치기 1년 후

1년 후 인도고무나무
1년 후 인도고무나무

1년 후 2023년 3월 22일 찍은 사진입니다. 옆으로 풍성해졌죠?

1년 후 인도고무나무
1년 후 인도고무나무

다른 각도로 찍은 사진입니다. 한 개의 줄기가 3개의 줄기로 되었는데요, 더 길어지면 다시 생장점을 잘라서 풍성하게 키우려 합니다. 1년 후에 어떻게 자랐는지 내년에 사진을 추가하겠습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