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키보드·마우스
  3. LG그램 숫자키패드 키 변경(키보드 리맵핑)

LG그램 숫자키패드 키 변경(키보드 리맵핑)

· 댓글개 · 바다야크

LG그램 2022 17인치 노트북 사용후기를 올리면서 단점으로 LG 키보드에 대해 쓴소리를 많이 했습니다. 쫀득한 키감은 훌륭하지만, 기능보다는 디자인에 치중된 듯한 설계는 불편하고 숫자 키패드까지 있어서 혼란스럽습니다. 결국 참치 못하고 숫자 키패드만이라도 일반 키보드처럼 기능을 바꾸기로 했습니다.

LG그램 숫자 키패드 키보드 리맵핑

윈도우10의 키보드 리맵핑 프로그램 sharpkeys가 오픈소스로 지금도 제공하고 있군요. sharpkeys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A' 키를 'B'로 바꿀 수 있습니다. 즉, 키보드의 각 키 별로 기능을 새롭게 구성하는 것이죠. LG그램에 윈도우11을 설치했는데 잘 작동합니다.

숫자 키패드를 데스크톱 PC 키보드 기능 키로 변경

숫자 키패드를 좋아하는 분이 많으시겠습니다만, 저는 데스크톱 PC에서도 텐키리스 키보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LG그램은 숫자 키패드로 화살표와 Home·End 같은 기능 키를 사용할 수 있지만, 키 위치가 불편합니다. 그래서 키보드 리맵핑으로 일반 키보드처럼 위치를 옮기려 합니다.

숫자 키패드 키캡 이동

LG그램 숫자 키패드 키보드 리맵핑
LG그램 숫자 키패드 키보드 리맵핑

우선 화살표 키를 데스크톱 키보드처럼 철(凸) 모양으로 모았습니다. 더 정확히는 ins(0) del(.) 버튼이 있는 가장 아래에 놓아야 하는데 아쉽게도 키캡 크기가 맞지 않네요.

내용 추가: 키캡을 다시 옮기려다가 키캡 안에 있는 걸쇠가 부러져 버렸습니다. 처음 옮겼을 때는 운이 좋았나 봅니다. 옮긴 키캡을 다시 옮기려니 약해졌는지 뿌러지고 말았습니다. 키캡을 옮기려는 분은 이점에 주의하세요.

End 키와 PgDn키 위치 자동 변경
End 키와 PgDn키 위치 자동 변경

화살표 키를 모아 놓으니 자연스럽게 Home·End 키가 쌍을 이루고 PgUp 키 밑에 PgDn 키캡이 자리를 잡았습니다. 화살표 키를 ins(0) del(.) 위치로 내려놓을 수 있다면 그 위로 Ins·Del/Home·End/PgUp·PgDn을 배치할 수 있을 텐데, 아쉽다는 생각이 또 듭니다. 그러나 어쩔 수 있나요, 이렇게라도 쓸 수 있게 된 것을 다행이라고 생각해야죠.

LG그램 키캡 교체 방법

LG그램 숫자 키패드 키캡 뽑기
LG그램 숫자 키패드 키캡 뽑기

숫자 키패드에서 키캡을 빼고 삽입하는 것은 쉽습니다. 지렛대 역할할 수 있는 얇은 신용카드 같은 걸로 키캡 틈새에 넣고 살짝 힘을 주면 빠집니다. 꽂을 때는 키캡을 키 위에 올려놓고 4방의 테두리 쪽을 눌러 주면 톡톡 소리가 나면서 고정이 됩니다. 키캡을 바꾸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지만, 키캡을 보게 되면 인쇄 글씨로 헷갈립니다. (내용 추가: 저는 겁 없이 교체했습니다만, 하지 마세요. 키 부품이 약해서 쉽게 부서집니다. 아래에 손상이 난 부분에 대해 내용을 추가했습니다.)

5번 키 돌출 표시

숫자 키패드 5번 키
숫자 키패드 5번 키

5번 키는 그대로 둘까 했습니다. 5번 키의 돌출 부분 때문이죠. 키보드를 보지 않고 손 끝으로 확인할 수 있어서 손가락 위치 잡기가 편합니다. 그러나 키보드를 안 보고 타이핑한다고 해도 습관적으로 쳐다보면 키캡의 각인을 읽게 돼서 다른 키를 누르게 됩니다. 데스크톱 PC에서는 키보드를 안 보고 타이핑하는데, LG그램 노트북은 아직 익숙하지가 않아서 자주 키보드를 보게 되네요.

내용 추가: 숫자 키패드 손상

손상된 숫자 키
손상된 숫자 키

역시 돌출 표시가 있는 5번 키를 옮기지 말아야 했네요. 숫자 키패드에 있는 화살표 키를 누를 때마다 키보드를 보는 것이 불편해서 8번 키와 바꾸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5번 키캡이 잘 안 빠지는 것을 억지로 빼다 보니 키캡 안에 걸쇠 역활하는 부분이 모두 부러지고 말았네요. 조심한다고 했는데 아마도 이전에 뺐다꼈다 하면서 약해졌나 봅니다.

파손된 LG그램 키캡 복구
파손된 LG그램 키캡 복구

어쩔 수 없이 사용하지 않는 Num Lock 키의 걸쇠를 빼다가 5번 키캡에 넣었습니다. 그리고 키캡 없이 속살이 보이는 것을 그대로 둘 수는 없어서 Num Lock 키캡을 순간접착제로 붙였습니다. LG 고객센터에서 키캡 부속품을 구매할 수 있는지 알아봐야겠네요.

LG그램 숫자 키패드 키캡 이동
LG그램 숫자 키패드 키캡 이동

현재 사용하고 있는 키캡 모습입니다. 화살표 키와 Home·End·PgUp·PdDn 키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역시 5번 키의 도돌한 부분 덕분에 키보드를 보지 않아도 손가락으로 위치 잡기가 편하네요.

sharpkeys로 숫자 키패드 리맵핑

LG그램 숫자 키패드 리맵핑
LG그램 숫자 키패드 리맵핑

이제 위치 이동된 키캡처럼 각 키의 기능을 sharpkeys로 변경합니다. 숫자 키패드의 각 키별로 기능을 이동한 키캡에 맞추어 변경합니다. 숫자 키패드의 1 키는 왼쪽 화살표 키로, 숫자 키패드의 3 키를 오른쪽 화살표 키로, 숫자 키패드 4번을 End 키로. 이렇게 sharpkeys로 키캡에 맞추어 키와 기능을 지정해 준 디, "Write to Registry" 버튼으로 윈도우10에 적용한 뒤 로그아웃했다가 로그인하거나 리부팅하면 변경한 키보드 리맵핑으로 키가 작동합니다.

LG그램의 숫자 키패드를 일반 데스크톱 키보드처럼 변경한 것인데요, 아직은 노트북을 의식해서 스페이스 키 옆에 있는 조그만 화살표 키로 손이 가지만, 익숙해지면 편할 것 같습니다. 재미있게도 Home 키와 End 키를 더 자주 사용하게 되네요. 며칠 더 사용해 보고 후기를 추가하겠습니다.

데스크톱 PC 키보드를 갖춘 노트북

일반 텐키리스 키보드를 갖춘 노트북
일반 텐키리스 키보드를 갖춘 노트북

개인적인 바람입니다만, 일반 텐키리스 키보드 배열을 갖춘 노트북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숫자 키패드를 좋아하는 분이 있다면 저처럼 텐키리스가 편한 사용자도 있거든요. 일반 키보드 형태라면 노트북 키보드라고 하더라도 더욱 익숙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일반 텐키리스 키보드를 갖춘 LG그램
일반 텐키리스 키보드를 갖춘 LG그램

숫자 키패드가 있는 LG그램하고 데스크톱 PC 키보드 배열의 LG그램으로 두 가지 모델로 나온다면 어떨까요? 저 같으면 키보드 때문이라도 바로 지를 것 같은데. 여기에 삼성 아티브북9 2014 에디션 키캡 재질로 만들고, 노트북을 클램쉘로 사용하기 편하도록 전원 버튼을 옆면에 놓는다면 그야말로 금상첨화이겠습니다만, 바라기 어렵겠죠. 노트북에 데스크톱 PC 키보드 배열을 바라는 분이 얼마나 될까 싶어서요. 수요가 많지 않은 제품을 기업이 만들어서 팔 일은 없겠지요.

sharpkeys의 자세한 사용 방법은 여기 글을 참고하세요. Caps Lock 키를 Ctrl키로 변경하면 손목을 많이 꺾지 않아도 되고, 자주 사용하는 키와 가까워져서 손이 더 편해져요. 레오폴드에서 나오는 기계식 키보드 중에는 Caps Lock와 Ctrl 키를 교환할 수 있는 Dip Switch를 제공해 주는데요, 내 키보드에 그런 기능이 없다면 sharkpkeys로 바꿀 수 있습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