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모바일/안드로이드
  3. NVME SSD 외장 케이스 스마트폰 인식 안됨 해결 방법

NVME SSD 외장 케이스 스마트폰 인식 안됨 해결 방법

· 댓글개 · 바다야크

1TB NVME SSD 메모리를 오리코 SSD 케이스에 넣어서 외장 드라이브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들고 다닌다는 생각에 읽기·쓰기 속도가 느려도 안전성이 높다는 NFS으로 포맷했는데요, 스마트폰에서 인식이 안 되네요. 스마트폰에서도 같이 사용하려면 exFAT으로 포맷하면 된다고 해서 파일을 옮기고 새로 포맷했습니다만, 수고한 보람 없이 스마트폰에 인식이 안 되네요. exFAT으로 바꾸었는데도 안 된다면 전원이 부족해서도 그럴 수 있다는 글을 보게 되었습니다.   

NVME SSD 외장 케이스 스마트폰 인식 오류

NVME SSD 외장 케이스 스마트폰 연결
NVME SSD 외장 케이스 스마트폰 연결

갤럭시 노트10 플러스입니다. 외장 모니터에 전원 없이 갤럭시 노트10만 연결해도 삼성 덱스를 실행할 수 있어서 작은 핸드폰이지만, 출력이 높다고 생각했습니다. 핸드폰만 연결했는데, 핸드폰의 배터리 힘으로만 모니터가 켜지니 놀라운데요, 그런 갤럭시 노트10인데 이 조그만 SSD 메모리를 인식하는데 전원이 부족할 수 있다니 좀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외부 전원으로 외장 SSD 케이스 스마트폰 인식 안됨 해결

모락 프로토 8포트 Type-C USB 3.0 멀티허브

모락 프로토 8포트 Type-C Dex USB 3.0 멀티 허브
모락 프로토 8포트 Type-C Dex USB 3.0 멀티 허브

모락 프로토 8포트 Type-C USB 3.0 멀티허브입니다. 이 USB 멀티허브는 다른 허브와 달리 Type-C PD 충전 포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노트북에 사용하려고 샀는데요, 노트북에는 이 허브 하나만 연결하고 전원이나 잡다한 USB 장치는 허브에 연결해서 사용하려고 구매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샀는데 가격이 저렴해서 부담이 적습니다.  

고출력 어댑터 연결 전원 보충

외장 SSD 고출력 어댑터 연결
외장 SSD와 고출력 어댑터 연결

USB 멀티 허브에 외장 SSD 케이스를 연결하고 45W 고출력 어댑터를 PD 포트에 연결했습니다. 이렇게 구성하면 SSD 메모리에는 핸드폰의 배터리 전원 대신에 고출력 어댑터의 전원이 인가되기를 바랐습니다.

외장 SSD 메모리 스마트폰 인식

외장 SSD 스마트폰 인식
외장 SSD 스마트폰 인식

아! 다행히 핸드폰에서 SSD 외장 드라이브가 인식이 됩니다! 갤럭시 노트10에 연결하면 바로 뜨는 것이 아니라 SSD 외장 케이스에 LED가 깜빡깜빡하면서 인식 작업을 하는지 잠시 시간을 끌다가 "USB 저장공간" 항목으로 잡힙니다.

스마트폰에서 외장 SSD 드라이브 동영상 재생

스마트폰 외장 SSD 동영상 재생
스마트폰 외장 SSD 동영상 재생

갤럭시 노트10에 있는 기본 동영상 플레이어로 영화를 실행했습니다. 한글 자막까지 잘 나오네요. USB 멀티 허브와 외부 고출력 어댑터를 따로 연결해 주어야 하지만, 핸드폰에 1TB 외장 드라이브가 생겼네요. NVME SSD 메모리가 모니터보다 전력 소모가 높은 것일까요? 그렇다면 저전력이면서 고용량의 SSD가 저렴하게 나오기를 바라야겠습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