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IT·인터넷/인터넷 서비스
  3. 토니도 개인 클라우드 구축 웹 접속 가능한 NAS 소프트웨어

토니도 개인 클라우드 구축 웹 접속 가능한 NAS 소프트웨어

· 댓글개 · 바다야크

토니도 개인 클라우드 구축 웹 접속 가능한 NAS 소프트웨어

개인 클라우드를 소프트웨어로만 구현할 수 있는 반가운 프로그램을 알게 되었네요. 토니도(Tonido)라는 개인 클라우드 시스템 구축 프로그램입니다. 며칠 전에 소개한 B드라이브와 차이라면 웹브라우저로 공유 폴더를 열어 볼 수 있습니다. 유료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면 B드라이브처럼 네트워크 가상 드라이브로 연결할 수 있죠. 또한, 클라우드 시스템답게 이미지 뷰어와 음악 및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폰에서는 토니도 앱에서 이미지를 볼 수 있고 음악을 재생할 수 있으며 동영상은 스마트폰에 설치된 동영상 플레이어로 재생합니다. PC로 개인 클라우드를 만들고 싶은 분에게 유용한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합니다.

개인 클라우드 구축 토니도

사용하는 방법은 클라우드 저장 장소를 제공하는 PC에 설치하면 되며, 또 다른 PC나 모바일 기기에서는 웹 브라우저를 이용하거나 스마트폰에서는 토니도 전용 앱을 사용합니다. 또한, 앞서 언급했지만, 유료 버전인 PRO로 업그레이드하면 PC에서 네트워크 가상 드라이브를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네 아쉽게도 윈도우8을 지원하지 않나 봅니다. 설명에는 윈도우7까지 되어 있군요.

토니도 개인 클라우드 웹 접속 주소 제공

토니도를 설치하면 간단한 가입을 하게 되는데 계정 이름으로 클라우드 서버와 연결할 수 있는 URL 주소를 할당 받습니다. 이 URL 주소를 이용해서 다른 디바이스에서 클라우드 서버와 연결하게 되는데 B드라이브처럼 공유기를 사용해도 따로 설정할 것이 없어 편하군요.

개인 클라우드 구축 토니도

▲ 토니도 처음 실행하면 간단한 가입 절차를 갖습니다. 입력한 계정 이름으로 URL이 만들어 집니다.

토니도 공유할 폴더를 지정

처음 토니도를 설치하고 만들어진 URL을 이용하여 웹브라우저를 통해 클라우드 서버와 연결했을 때 깜짝 놀랐습니다. 웹 브라우저에 출력되는 폴더 때문이죠.

개인 클라우드 구축 토니도

▲ 공유 폴더 지정도 안 했는데 뭐 이렇게 많이 보이지 했습니다.

개인 클라우드 구축 토니도

▲ 더욱 놀라운 것은 상위 폴더로 이동하면 모든 드라이브가 보이고 심지어 모든 폴더로 들어 갈 수 있습니다. 우와~!

개인 클라우드 구축 토니도

▲ 그러나 당연히 공유 폴더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Settings"를 선택하고 "Mics" 탭을 선택하면 공유에 사용될 폴더를 등록합니다. 여러 개 등록할 수 있어서 하드디스크 드라이브가 여러 개라도 관계 없습니다.

개인 클라우드 구축 토니도

▲ 공유 폴더를 지정하면 다른 컴퓨터에서는 공유된 폴더만 목록에 출력됩니다. 그러므로 안전을 위해서 토니도를 설치하고 공유할 폴더를 반드시 지정하세요.

웹 브라우저에서 사용이 편한 토니도

유료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해야 네트워크를 이용한 가상 드라이브를 사용할 수 있어 아쉽지만, 웹 브라우저에서 클라우드 공유 폴더 사용이 편했습니다. 이미지 같은 경우 갤러리 식으로 화면 출력해서 사진 여러 장을 보기에도 편하더군요.

개인 클라우드 구축 토니도

▲ 웹 브라우저를 사용하기 때문에 클라이언트 디바이스에서는 프로그램 설치 없이 웹 브라우저만 있어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개인 클라우드 구축 토니도

▲ 음악 재생 기능은 조금 부족하지만, 사용하기는 편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앱 사용이 편한 토니도

모바일 기기에서도 PC처럼 웹 브라우저를 사용해도 되지만, 역시 전용 앱을 사용하는 것이 편하죠.

개인 클라우드 구축 토니도

▲ Tonido로 검색하면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폰은 PC에서 검색해서 PC에서 설치하면 자동으로 안드로이드 폰에 설치되니 매우 편하네요.

개인 클라우드 구축 토니도

▲ 스마트폰에서도 메뉴 버튼을 이용하면 갤러리 식으로 볼 수 있어 좋습니다.

개인 클라우드 구축 토니도

▲ 세로 모드에서는 한 개의 열로 출력되지만, 가로모드에서는 여러 개의 행과 열로 출력됩니다.

개인 클라우드 구축 토니도

▲ 음악 재생 기능은 단순하지만, 다른 작업으로 이동하더라도 음악이 계속 재생되어 좋습니다. 전원 버튼으로 꺼도 계속 재생되어 다행이지만, 이어셋의 재생, 멈춤, 다음, 이전 곡 이동 등의 버튼 제어가 되지 않는 것이 아쉽네요. 업그레이드를 통해 보강 되기를 기대합니다.

스마트폰에서도 파일 업로드가 가능한 토니도

개인 클라우드 구축 토니도

▲ 또 한가지 칭찬하고 싶은 것은 안드로이드폰에서도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사진이나 녹음을 해서 서버로 올릴 수 있다는 것이죠.

전반적인 느낌을 한마디로 평한다면 부드럽다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PC에서는 웹브라우저로, 스마트폰에서는 전용 앱을 사용했습니다만, 기능이 조금 단순하다는 느낌이 들지만, 부드럽게 사용되는 느낌이 좋군요. PC로 개인 클라우드 환경을 만들고 싶은 분에게 토니도를 권하고 싶습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