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마이크로소프트
  3. 웹 브라우저에서 한영 전환이 안 되면 ctfmon.exe 제거

웹 브라우저에서 한영 전환이 안 되면 ctfmon.exe 제거

· 댓글개 · 바다야크

웹 브라우저에서 한영 전환이 안 되면 ctfmon.exe 제거

웹 브라우저에서 한글을 작성하다 보면 한영 전환이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벼운(?) 상황에서는 주소창을 한번 클릭하고 F6 키를 누른 후에 다시 한영전환을 하면 한글 입력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별수를 다 써도 한영 전환이 안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문제는 IE에서 뿐만 아니라 포토샵이나 기타 문장을 입력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서 발생됩니다. 하는 수 없이 프로그램을 종료했다가 다시 실행하거나, 다시 실행하기 어려울 때는 메모장을 실행해서 한글을 입력한 후 복사하는 방법을 사용해야 하는데, 불편하기 이를 때가 없죠.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만, 조금 불편해도 ctfmon.exe를 삭제하는 것이 제일 확실합니다.

ctfmon.exe은 무엇에 쓰는 물건인고?

ctfmon.exe는 Office XP부터 도입된 고급 텍스트 서비스로 윈도우 입력 도구와 함께 음성 인식, 필기체 인식, 키보드, 번역 및 기타 다른 입력 도구 기술에 대한 텍스트 입력 서비스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러나 키보드만 이용하신다면 별로 필요없는 프로그램이고, ctfmon.exe 프로그램이 활성 창을 모니터링하면서 입력 서비스를 지원해서 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프로그램 간에 충돌이 발생하고 시스템 지연 등의 시스템이 이상해 지는 원인이 됩니다.

이런 이유로 많은 분들이 삭제합니다만 Microsoft 사에서는 이 파일을 삭제할 경우 Office XP 프로그램 실행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면서 삭제를 권장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럼 제대로 만들던지....쯥

ctfmon.exe를 제거하는 방법

문제는 ctfmon.exe를 삭제하는 방법이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삭제된 줄 알았는데, 다시 부팅하면 물귀신처럼 살아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제가 사용했던 방법인데 제일 확실하더군요. 참고로 제 시스템은 Windows XP sp2 입니다.

  1. 모든 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
  2. 작업 표시줄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메뉴에서 작업관리자를 선택합니다. 또는 Ctrl-Alt-Del 키로 작업관리자를 실행합니다.
    ctfmon.exe 삭제 방법

  3. 작업관리자에서 ctfmon.exe를 선택하고 "프로세스 끝내기" 버튼으로 종료합니다.
    ctfmon.exe 삭제 방법

  4. 시스템에 등록된 msimtf.dll 과 msctf.dll을 제거해야 합니다. 이를 제거하실 때에는 (1) msimtf.dll, (2) msctf.dll 순서로 아래의 방법에 따라 삭제하십시오.
  5. 시작버튼 >> 실행을 선택하시거나 윈도우키+R로 실행 창을 실행합니다.
    ctfmon.exe 삭제 방법

  6. "regsvr32.exe /u msimtf.dll"를 입력하고 [확인]버튼을 클릭합니다.
    ctfmon.exe 삭제 방법

  7. 다시 실행 윈도우를 실행하신 후, 이번에는 "regsvr32.exe /u msctf.dll"를 입력하시고 [확인]버튼을 클릭합니다.
    ctfmon.exe 삭제 방법

  8. 또 한 번 실행 윈도우를 실행하신 후, "regedit"를 실행하여 레지스트리 에디터를 실행합니다.
    ctfmon.exe 삭제 방법

  9.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Run" 에서 ctfmon.exe 를 선택하시고 삭제하십시오.
    ctfmon.exe 삭제 방법

  10. 재부팅하신 후 작업관리자에서 프로세스 목록에 ctfmon.exe 이 없으면 성공한 것입니다.

웹 브라우저에서 한영 전환이 안 될 때 간단한 처치 방법

이렇게 ctfmon.exe를 죽였는데도 IE에서 가끔 한영 전환이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주소창에서 F6키를 한번 눌러 주면 됩니다.

  1. 웹 브라우저에서 주소 창을 클릭합니다.
  2. F6 키를 눌러 줍니다.
  3. 문장을 입력하는 곳을 클릭 한 후,
  4. 한영 전환키를 눌러 줍니다.

'컴퓨터 > 마이크로소프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MS 사무용 SW 공짜로 쓴다  (10) 2007.08.08
IE7의 빈화면  (6) 2007.06.21
프로그램이 늦게 활성화될 때  (19) 2007.06.07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