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유틸리티
  3. Doxygen 한글 문제 피하기

Doxygen 한글 문제 피하기

· 댓글개 · 바다야크

내가 작성한 프로그램도 한두 달 지나면 내 코드가 아닌 것처럼 생소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잘 정리된 문서와 함께 충실히 달아 놓은 주석은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주석은 프로그램 소스와 같이 모듈별로 나뉜 파일별로 입력되어 있기 때문에 파일을 쫓아 다니며 봐야 합니다.

그렇다고 프로그램을 작성하면서 따로 프로그램 소스를 위해 별도로 작성하기에는 무척 번거롭기도 하지만 매우 힘든 일입니다. 아무리 부지런하다고 해도 버전업할 때마다 문서의 내용을 갱신하기는 정말 어렵거든요. 또 버전업이 파일 한두 개의 내용이 바뀐다고 해도 변경된 내용을 누락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프로그램을 작성하면서 충실이 달아 놓은 주석을 가지고 자동으로 문서를 만들어 내면 어떨까요? 주석만 잘 모아 놓아도 충분히 훌륭한 문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프로그램 코드와 주석을 가지고 문서를 정리해 주는 프로그램이 있는데, 바로 Doxygen입니다.

그런데 이 글을 작성할 때 가장 최근의 버전은 1.5.8인데, 제 P.C.에 문제가 있는지, 아이콘부터 제대로 되지 않았습니다.  하는 수 없이 바로 전 버전인 1.5.7을 사용했는데, 만들어진 문서에 한글이 깨지네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Doxygen 1.5.0버전은 한글 깨짐 없이 문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1.5.0과 1.5.8. 버전 차이가 너무 나지요. 가장 최근 버전은 못 사용한다고해도 바로 전 버전인 1.5.7을 사용해 주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 한글 깨짐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아보았습니다. 그리고 다행히 아주 그림과 함께 아주 자세하게 설명된 글을 찾았습니다.

그런데 한 가지 아쉬운 점은, 문서의 내용에서는 한글이 깨지지 않는데, 탐색 트리에서는 역시 한글이 깨졌습니다.

물론 1.5.0을 사용하면 되겠지만, 저 같은 경우 모든 파일의 이름이 영문으로 되어 있어서 굳이 탐색 트리와 분류 버튼이 한글일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Romance of Programmer글의 설명 중에 출력 언어만 영어로 선택하여 문서를 만들었습니다.

검색 트리에서 한글이 깨졌던 부분이 영어로 출력되기 때문에 문서를 보는데 불편함이 없습니다.

당연히 문서 안의 한글은 제대로 출력됩니다.

이제 시간이 날 때마다 Doxygen 문법을 학습해야 겠습니다.

'컴퓨터 > 유틸리티' 카테고리의 다른 글

NateOn 이런 점은 바뀌었으면  (45) 2009.04.18
아이디어가 번뜩이는 Pitaschio  (72) 2009.03.13
FastStone Image Viewer  (58) 2009.02.24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