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위한 편리한 편집기 Windows Live Writer

2011.05.10 08:32 컴퓨터/마이크로소프트

확인한다 확인한다 하면서 이제야 확인했습니다. 바로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는 Windows Live Writer입니다. 알기는 오래 전에 알고 있어도 지금에서야 사용하게 된 것은 그만큼 흥미를 느끼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몇 가지만으로도 Windows Live Writer를 설치하는 것을 주저 하지 않았습니다.

  1. 맞춤법을 사용할 수 있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중요하게 생각하게 된 것 중 하나가 맞춤법입니다. 티스토리는 매우 훌륭한 에디터이지만, 내용을 수정할 때마다 맞춤법 툴을 이용하다 보니 글을 작석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Windows Live Writer에는 MS Word처럼 자동 맞춤법 기능이 있어서 오타를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그만큼 글 작성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클립 보드를 이용하여 분문에 추가할 수 있다.
    매우 편리한 기능입니다. 이전까지는 이미지를 만들어서 파일로 저장하고 불러 들여야 했습니다. 그러나 Windows Live Writer를 사용하면 클립보드로 복사해서 붙여 넣기를 할 수 있습니다.  이것만으로도 글을 작성하기가 매우 편할 뿐 아니라 글을 작성하는 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습니다.
  3. 다양한 플러그 인을 사용할 수 있다.
    Windows Live Writer에는 매우 다양한 플러그 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트위터로 글을 전송하는 것은 물론이고 형식을 갖는 프로그램 소스 같은 경우 보기 좋게 삽입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소스 코드를 본문에 삽입할 수 있습니다.

       1:  #include <stdio.h>
       2:   
       3:  int main( void)
       4:  {
       5:      printf( "Hello, jwmx!!\n");
       6:  }

  4. 블로그 스킨을 불러 들인다.
    재미있게도 Windows Live Writer는 블로그의 스킨을 불러들여 글을 작성할 때 스킨에 맞추어 작성할 수 있게 해줍니다. 물론 편집할 때는 완벽한 모습이 아니지만, 스킨에 적용한 폭이나 글꼴이 그대로 적용되어 글 작성이 편합니다. 또한 "미리 보기" 탭을 이용하면 발행 했을 때의 모습을 바로 볼 수 있구요. 이것만 보더라도 Windows Live Writer이 매우 많은 정성이 들어 있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5. 사용이 간편하다. 
    앞서 시간을 많이 줄일 수 있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만, 무엇보다도 사용이 편합니다. 글을 작성하거나 수정하기 위해 로그인 할 필요 없습니다. 작업 표시줄에서 바로 글을 불러 오면 됩니다. 글 작성도 Microsoft Word를 잘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더욱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매우 편하고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만, 몹쓸 편견으로 지금에야 사용하게 된 것이 안타깝습니다. 늦게 사용하게 되었지만, Microsoft Windows Live Writer 덕분에 블로그 운영이 더욱 즐거워 지겠습니다.

비스타 이상의 윈도즈를 사용한다면 아래의 링크를 이용하여 설치 파일을 내려 받습니다.

윈도즈XP를 사용한다면 아래의 링크를 이용하세요.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 길손
    • 2011.05.10 09:11
    성불 하십시요

    비오는 아침 외출 준비중에 들어와 좋은 정보를 하나 가져 갑니다

    항상 덕분에 공짜로 낼름 받아 먹기만 하는것 갇습니다

    감사합니다
  1.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블로그에 글을 작성 및 게시한 후, 사용자 PC에 따로 저장을 해 둘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 네, 임의의 잠소에 저장하지는 못하지만, 자동으로 "내 문서\My Weblog Posts"에 저장 됩니다. ^^
  2. 윈도우 환경에서는 이보다 나은 툴이 아직 없긴 합니다만
    맥에서의 ecto나 MarsEdit에 비하면;;;
    제가 몰라서 그런건지는 모르겠지만
    기존 포스트들에 대한 수정 작업은 못하네요...
    • 불러들여서 수정할 수 있지만, 이미지 파일을 못 불러 오네여. 버전업 하면서 좋아지기를 바랍니다. ^^
    • 싸움꾼
    • 2011.05.12 00:05
    블로그도 해야 하는데.

    맨날 다른 분들의 멋진 블로그를 보면 부러워하면서도 이 몹쓸 귀차니즘 때문에 이러고 있습니다. ㅡ.ㅡ;;
  3. 소스 코드 오타가 좀 있네요. 1행, 5행에서요.
  4. 정말 좋습니다만 닷넷 프레임워크를 깔아야하고 프로그램이 약간 무겁죠
    설치 과정도 오래걸리구요.
    또다른 블로그 에디터 Zoundry Raven 도 추천합니다.
    포터블에 가볍고 바로 설치되더군요.
  5. 한글오피스(한글과 컴퓨터)에서도 가능한 기능인데
    사진이라던가 카테고리 기능들로 인해서 조금 쓰기가 불편하더라구요 ^^;
    태그도 어떻게 넣어야 하나 귀찮기도 하구요 ㅋ